[BOOK] 복음교육 콘텐츠 ‘책톡학교’ ( 이정란 지음, 렘넌트책톡 )

‘책톡학교’는 교회에서 후대 복음교육 어떻게 하지? 물음에 대한 한줄기 빛과 같다.

2021-10-09 00:15:53  인쇄하기


KakaoTalk_20211008_164650959.jpg

“ ‘책톡학교라는 이름은 내겐 신선한 감동이었다.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30년 이상 제2외국어 교사와 전문상담교사로 근무하면서, 교회학교에도 평생 몸담아온 내게 책톡학교는 큰 응답이었다. 복음 없는 세상의 교육과 문화에 빼앗겨버린 후대들을 찾고 싶으나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교회학교 담당자나 교사에게 이 책을 꼭 권하고 싶다.”-김홍도 장로(후대교육연구소 <후대에듀> 소장)

이 책은 다년간 교회 안팍에서 교회학교, 대학생, 청년들과 책을 읽고 복음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돕는 영성훈련, 비전훈련, 전문성 훈련 등의 경험을 공유하며 교회교육의 새로운 눈을 뜨게 하는 책이다. 이 책은  교보문고에서 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책톡학교는 무수히 쏟아지는 세상 문화에 젖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책을 통해 성경적 세계관으로 세상을 볼 수 있는 눈을 열어주는 일종의 복음적 콘텐츠이자 교육플랫폼이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사례가 있는 을 도구로 삼아 아이들에게 복음과 말씀을 설명해주고 적용해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작은 가능성으로 출발한 것이 책톡학교이다

탈무드가 없는 우리가 어떻게 복음교육을 시작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으로 시작된 책톡학교 

유대인들은 2000년을 나라 없이 살면서도 자신들의 종교와 정체성을 지켜 나갔다. 뿐만 아니라 후대를 최고의 인재들로 키워냈다. 인류의 삶에 공헌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노벨상의 약 25% 정도를 세계 인구 0.2%인 유대인들이 받았고 세계적인 경제잡지 포춘지(Fortune) 선정 100대 기업의 소유주와 최고 경영자 중 40%가 유대인이라고 한다. 그들이 나라가 없는 중에서도 후대들에게 신앙과 정체성을 전달하고 후대를 최고의 엘리트로 키운 비밀은 무엇일까?

탈무드라는 텍스트가 없는 우리가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사례가 있는 을 도구로 삼아 아이들에게 복음과 말씀을 설명해주고 적용해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작은 가능성을 엿보았다. 그래서 책톡이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영성훈련, 비전훈련, 전문성 훈련을 하기 위해 기도하며 교육하고 있다. 세상에는 다양한 책이 있고 책을 쓴 저자마다 자신만의 세계관을 가지고 책을 쓴다. ‘책톡에서는 신앙 서적뿐 아니라 일반서적들도 수업의 도구로 사용한다. 같은 지식이라도 누가가르치냐에 따라 지식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뀐다. ‘상대성 이론을 가르칠 때 무신론자라면 하나님을 배제하고 지식을 가르치겠지만 신앙을 가진 코치는 상대성 이론을 통해 시공을 초월하시는 하나님에 대해 전달할 수 있다.

 

4차 산업시대를 이끌 영적 미래 지도자 양성에 대한 매일의 고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유대인들은 아마도 이런 질문을 하며 이 시간도 토론하고 공부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 후대를 이렇게 가르칠 수 없을까?’ ‘예수 그리스도라는 완전한 답을 가진 교회가 이 완전한 답을 후대들에게 제대로 전달하고 체험시켜줄 방법이 없을까?’ 이런 기도와 고민 속에서 2015, ‘책톡이 나왔다. 학교의 교과서는 이윤을 만드는 것이 기업의 목표라고 가르치지만, 복음 가진 선생님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목적이라는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책을 통해 이웃 사랑기업이 목적이라는 사실을 전달할 수 있다.

학교에서 인권을 강조하며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이 하는 것이 자유라는 말을 할 때 책톡 코치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통해서 하고 싶지 않는 작은 습관을 매일 조금씩 실천해서 영성과 지성과 체력을 키워 리더가 되는 방법을 전달할 수 있다.

학교에서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라는 유물론을 전달할 때 책톡에서는 다차원에 대한 과학적 이론을 통해 인간의 인지 능력에 명백한 한계가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가 있다는 과학 이론을 이야기할 수 있다.

복음을 가진 멘토와 함께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우리의 아이들은 복음적인 세계관을 가질 수 있다. 책을 읽을수록 교과서나 학교에서 말하는 지식을 넘어서는 다양한 이론과 사례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아이들은 자신이 아는 것이 아주 작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고 교과서의 지식도 이론 중 하나임을 알게 될 것이다. ‘말하지 않은 지식’, ‘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이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책의 구성

1부 철학_책톡학교의 스피릿

어둠속에서 보인 개혁의 희망 _20

교육 콘텐츠 다양화, 진행 시스템 조직화, 교회학교 전문화_28 

학습 學習, 천 번의 날개짓 _35

코치의 자격 _41 

촉진자 Facilitator _47

2부 지식_책톡코치의 준비 ,

교수설계법 ADDIE _53 

책톡코치 훈련 방법 _69 

코치의 10권 독서 _77

3부 도구_책톡학교 실전

책톡학교 운영 방법(학기형) _98 

학습용 추천도서 _106 

워크샵 개발 방법 _108 

수료 세레머니 _120 

쉼터가 될 것인가, 집중 훈련을 할 것인가 _125

에필로그 _130

 

책속에서

아이들의 특성은 다양하다. 독서교육을 예로 들더라도 책 표지조차 안 보는 아이부터 다독하는 아이까지 독서량의 차이가 심하다. 부모님의 배경과 가정의 문화 차이가 심하게 나기 때문에 어느 한 대상에게 맞추기가 어렵다. 그런 경우에는 모두에게 통용되는 콘텐츠로 집단 교육을 하고 좀 더 세분화하여 소그룹 상담, 혹은 개별 상담 시스템을 가져야 한다. 그러려면 콘텐츠도 다양해야 하며 특히나 아이들을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탄력 있는 시선이 절실히 필요하다. (23페이지)

사람은 자신에게 책임과 권한이 있는 일에서 주도성을 최고로 발휘하므로 각자 맡은 프로젝트에 책임을 지도록 하고 수업 설계에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것이 좋다. 이때 같은 팀의 구성원들이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있다. 객관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다. 각자 자신의 수업을 맡아서 기획, 설계, 진행할 때 각 영역에 대한 칭찬, 축복을 아끼지 않으면서도 개선하면 좋을 점을 알려주면 생산적인 피드백이 된다. 그러면 교육팀은 함께 성장한다. 성장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지속할 수 있다. (33페이지)

저자 이정란은

이정란.jpg

저자 이정란은 ‘BH성과관리센터의 교육 매니저를 지냈으며 가인지 경영 컨설턴트로 재직했다. 첫 저서<성공의 숨겨진 비밀 피드백, 2012>을 계기로 지금까지 출판에 열의를 갖고 있다. 작가, 편집자로서 글을 쓰고 책을 만든다. 복음교육에 대한 콘텐츠 개발과 인프라 구축,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것에 집중하던 중, ‘책톡학교를 시작으로 아토믹 아카데미를 런칭하며 복음적 세계관을 통해 전문성을 기르는 일을 돕고 있다. 저서로는 <창조 초점책 스토리북>,<성공의 숨겨진 비밀 피드백(공저)>, <사랑합니다(공저)>가 있으며 그 외 다수 도서를 제작하고 총괄 편집 및 라이팅하고 있다

■ 문의처: 책톡학교에 대한 문의는 이메일 fevisra@daum.net으로 연락하면된다.

 / 윤광식 기자(kidokilbo@daum.net)

이전글 | 샬롬나비 “文 정권 집권기간 북한정책, 총체적 실패”
다음글 | 여야 대선후보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라!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