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란 목회자는 강단을 떠나는 것이 마땅하다.... ‘간음한 목사는 실천적 무신론자’

목사의 성문제에 관대하거나 방조하는 태도와 가치관의 뿌리가 간음죄를 양성한다.

2022-02-21 00:11:20  인쇄하기


OIP (1).jpg

들어가는 말 - 성경중심 복음적 설교로 성공한 목사가 복수의 여성과 간음 충격고백 사건

2016년 뉴욕교계와 이민사회가 동부지역의 최대 장로교회인 뉴욕장로교회 이OO 목사의 공개적인 간음죄 고백으로 인하여 발칵 뒤집힌 사건이 있었다.

보수적인 성경중심의 복음적인 설교자이자 성공한 목회자로 알려진 이OO 목사의 간음사건은 그동안 정통신학과 정통교단과 정통교회를 표방해온 뉴욕장로교회와 소속교단은 아침에 웃음거리가 되고도 남을 정도의 메가톤급 사건이었다.

특별히 그 동안 이OO 목사가 뉴욕을 침투하는 이단을 비판하는데 앞장을 서 왔던 목회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너나 잘 하세요라고 조롱하고 비웃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뉴욕, 뉴저지는 당시 650여 곳의 한인교회들이 있으며 90%이상이 교인 수 100명이하의 작은 규모의 교회들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작은 규모의 교회들에 비하여 당시 출석교인이 25백명의 뉴욕장로교회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는 짐작을 하고도 남을 것이다.

그는 복음적이고 보수적이며 성경중심의 설교를 하였던 설교자라는 사실과 교인들로부터 많은 존경을 받아왔던 목회자였다는 사실에 교민사회는 경악했다.

설교도 청교도적이며, 복음적이고, 목회도 성공적으로 해왔고, 교인들로부터도 전폭적인 신뢰도 받아 왔고, 너무나 바쁘게 지낼 수밖에 없었던 50대 후반의 목회자가 그 바쁜 와중에 복수의 여성도들과 간통을 할 수 있었느냐는 것이다.

뉴욕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OO 목사는 천상 목사밖에 할 수 없는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농담할 정도이었다고 한다. 심지어는 그런 얼굴 생김새 때문에 여자들이 접근도 하지 않기 때문에 지간 30년 동안 여성문제도 전혀 일어나지 않고 잘 할 수 있었는데.” 하는 사람들 조차 있다고 한다.

사람들의 얼굴이나 몸매나 말투나 나이를 보면 바람을 피울 수 있는 사람인지 바람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인지를 인생을 조금이라도 살아보면 대강이지만 파악할 수 있는데, 이  목사의 간음사건은 당시에 상상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는 목회의 최전성기를 달리는 50대중반의 나이에 분명히 한 명도 아닌 복수의 여성들과 바람을 피웠으며, 그 바람피운 것으로 교인들 앞에서 주일예배시간에 공개적으로 자신의 간음죄를 고백하였던 것이다.

본인이 스스로 고백한 것이기 때문에 부정할 수 없는 명백한 사실이며, 뉴욕장로교회의 당회도 이미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였기 때문에 사임이라는 절차를 밟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음죄를 짓는 배경에는 근본적 신앙사상에 문제가 있다

간음죄, 성문제를 일으키는 목회자는 신앙사상에 오류를 품고 있다. 결론부터 말한다면 간음죄를 지을 수밖에 없는 신앙사상의 중대한 오류를 품고 있다는 것이다.

세상 사람들도 짓게 되면 감옥소에 가거나 사회에서 낙오되어 버리는 간음죄를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공인으로서 목회를 재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목회자들, 그리고 그런 목회자가 계속 목회를 할 수 있도록 용서하고 허용하는 교인들이 별 생각도 없이 젖어있는 교리와 신앙사상에 있어서 중대한 오류가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상식적으로 정치, 경제, 문화, 예술, 교육 등 어떤 분야에 있어서 유명인이 불륜한 것이 드러나면 인정사정없는 비판을 당하면서 거의 회생불능의 상태가 된다. 가장 화려한 연예계조차도 불륜한 배우들은 하루아침에 광고가 끊어지거나 영화 또는 TV드라마에 출연한 기회가 끊어지는 불이익을 당하는 것을 우리들은 잘 알고 있다. 또한 정치가 사회에서도 정치가의 불륜이 드러나면 다음 번 선거에서 도덕성문제로 여지없이 낙선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다.

예수를 믿지 않는 세속적인 사람들의 공통적인 가치관과 상식도 불륜을 죄악시 하고 있는데, 이 세상적으로 볼 때 가장 도덕적으로 윤리적으로 양심적으로 깨끗하게 살아야 크레딧이 보장되는 목사들의 불륜에 대해서는 교회 안의 교인들이 왜 이렇게도 관대해지고, 왜 이렇게도 무감각해지는 그 의식과 가치관의 뿌리가 무엇이냐는 것이다. 이 뿌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이  목사와 같이 평생을 표면적으로는 말씀중심의 성공목회를 해왔다고 말하면서 결국 막판에 가서 간음을 하면서 실족하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목회자의 간음죄는 칠계명 만 어긴 제한적 죄가 아닌 10계명 전체를 어긴 죄

간음죄는 십계명에서 칠계를 범하는 정도의 단순하면서도 제한적인 죄가 아니다. 간음한 목회자들이 마음속으로 나는 칠계(간음하지 말라)만을 범하였다고 애써 자신의 간음죄를 축소시키고 싶은지는 모르지만 목회자들이 범한 간음죄의 뿌리 속에는 나머지 아홉 가지 계명을 어긴 죄들이 연결되어 있으며 동시에 성령을 속인 죄까지 추가되어 있다.

목회자가 배우자가 있는 여신도와 간통을 하게 되는 것은 결국 제10계인 네 이웃의 집(아내, 남종, 여종, , 소유물) 을 탐내지 말라는 계명을 어기는 것이다. 또한 간통으로 진행하는 과정에 그 시간에 어디에 있었는지를 거짓말로 변명을 하고, 간통상대자를 진실과 다르게 표현하는 제9(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를 어기게 되는 것이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소유물인 그리스도인 여성들의 마음을 육체로 빼앗고, 남의 아내의 마음을 빼앗는 도적질하는 제8(도적질하지 말찌니라)을 어기는 것이 된다.

또한 목회자가 여성과 간통을 하면서 전도대상이자 구원의 대상이자 양육의 대상인 상대편 영혼을 실족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사모와 가족들과 교인들의 영혼을 죽일 수 있는 영적 살인자가 되는 제6(살인하지 말지니라)를 어기게 되는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결혼식을 할 때 반드시 아내와 영원히 함께 살겠다고 하나님 앞에서 서역하고 동시에 낳아준 부모들 앞에 부부가 함께 잘 살겠다고 약속을 하게 된다. 특히 목회자들의 결혼은 너무나 거룩한 것으로 그 누구도 헤어지게 할 수 없다는 말씀을 수호하여야 할 책임이 있고, 부부가 서로 행복하게 잘 사는 것 자체가 낳아주고 길러준 부모들을 즐겁고 행복하게 해드리는 부모공경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런데 목사가 남의 아내와 간통을 하는 것은 바로 부모들의 마음을 찢어 놓는 것인 제5(네 부모를 공경하라)을 어긴 것이 되는 것이다.

또한 모든 목사들은 주일(안식일)을 기억하고, 거룩히 지켜야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거룩히 지켜야 하는 그 바탕에는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라는 말씀이 들어 있다.

목사가 엿새 동안 할 일이 무엇인가? 영혼을 살리고 영혼을 구원하는데 전력투구하는 일이다. 새벽기도하고 심방하고 상담하면서 영혼구원이라는 일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주일날 정말 안식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는 것이다.

그런데 그 간통하는 목사는 엿새 동안 무슨 일을 하였느냐는 것이다. 은밀한 밀실에 들어가서 남의 여자 앞에서 바지를 함부로 내리고 땀을 흘리면서 아내가 아닌 다른 여자를 사랑한다고 속이면서 몸뚱이를 열심히 흔들었을 것이다. 그것이 과연 하나님의 일이냐는 것이다 

더구나 간통상대 여성들이 간통상대 목사가 설교하는 예배시간에 보고 있는 판에 과연 제4(안식일을 기억하며, 거룩히 지키라)을 지킬 수 있다는 말인가? 절대로 거룩하게 지킬 수 없을 것이다.

또한 보수적인 교회라고 하여도 1년에 적어도 2차례이상의 성찬식을 목사가 집전해야 한다. 수찬을 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떡이나 잔을 사사로이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 성경이자 정통교회의 교리적인 상식이다.

그래서 교회 안에서 죄를 지은 사람은 성찬식에 참여하여 떡과 포도주의 수찬을 받아서는 안되기 때문에 교회 안에서 성도들끼리 간음한 것이 드러났거나 횡령하였던 것이 증거와 증인들에 의하여 징계를 받은 사람들에 대해서는 수찬정지라는 징계가 있는 것이 정통교회의 상식이다.

그런데 그러한 치리를 하는 당사자인 목사가 교인(엄밀하게 말하면 교회의 지체) 과 간통을 저질렀다는 것은 바로 예수님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거룩한 떡과 포도주를 사사로이 먹거나 나누어 주는 일을 집전해서는 안된다. 하나님을 망령되이 일컫는 엄청난 일을 한 것이다.

수찬정지보다 훨씬 악한 간통죄를 수년간 숨기고서 계속적으로 거룩한 성찬식을 집전하면서 성부, 성령, 성령을 남발 하였다고 한다면 그것은 제3(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을 뿌리부터 어기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탐심과 탐욕은 바로 우상이다. 간음행위는 탐심과 탐욕이라는 우상을 마음속에 가지고 있음으로 발생한 것이다. 따라서 목회자의 반복적인 간통행위는 바로 제1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과 제2(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을 어긴 것에 해당하는 것이다.

목사의 간음죄는 성령을 속인 고의적인 죄에 해당한다.

거룩한 하나님의 교회(성도들)를 섬기도록 세움 받은 목사의 간통행위는 우발적인 다른 죄와는 달리 대단히 고의적이고, 치밀하며, 의도적인 처음부터 끝까지 간통이 죄인 줄 알고서 짓는 고범죄(자범죄)” 라는 사실을 우리들은 인식할 필요가 있다.

탐욕과 육욕을 따른 간통행위는 하나님의 성령을 속인 것이며, 사모와 자녀들과 가족들을 속인 것이며, 성도들을 속인 것이다.

십계명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하나님 사랑과 이웃사랑이라는 것을 우리들은 너무나 잘 안다. 고범죄에 해당하는 간통행위를 한 목회자는 바로 이 하나님의 사랑과 이웃사랑을 스스로 배반한 것이다.

적어도 목회자가 간통행위를 하는 전후 동안은 철저하게 실천적인 무신론자로 살게 되는 것이다. 뉴욕장로교회의 이 목사가 간통행위를 고백하는 그 시간 전까지 3년 동안 실천적인 무신론자로부터 설교를 들었다고 이해를 하면 엄청난 일이 벌어졌다는 것을 알 것이다.

이와 같이 목사가 지을 수 있는 죄악들 가운데 가장 비참하고 가장 하나님의 말씀을 통째로 어기는 행위가 바로 간통행위(간음)라는 사실을 말씀을 통해서 깨닫고 목회를 하였다면 지금까지 말씀중심의 복음주의자로 자처해왔던 건강한 목회자로 알려진 이 목사가 과연 복수의 여성도들과 간통을 저지를 수 있었는가에 대하여 우리들은 자문자답하지 않을 수 없다.

 

간음죄를 시인하는 고백과 죄사함을 받았다는 것은 차원이 다른 신학문제

 

OO 목사의 간통 고백을 들어보면 죽음과 지옥을 경험하였다고 말은 하지만, 결국 마지막에 들고 나오는 것이 바로 간음죄를 저지른 다윗과 간음하다가 잡힌 여자의 죄이다. 한마디로 하나님께 죄사함을 받았다는 것과 누구도 나에게 돌팔매질을 할 수 없다는 비장의 카드를 들고 나온 것이다.

OO 목사가 스스로 간통행위를 시인하고 고백하는 것간통행위에 대하여 하나님께 용서와 죄사함을 받았다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이라는 것을 정확하게 성경적으로 해석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만약 숨겨진 또 다른 의도성을 가지고서 하나님이 다윗이나 간음한 여자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내 죄를 사하여 주었다고 공개적인 선언을 하였다면, “OO 목사의 신학과 신앙사상에 엄청난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공개적으로 고백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

OO 목사간통행위의 공개적인 자백은 지금까지 간통을 하고도 법정에서까지 부인하다고 증거에 의하여 쇠고랑을 찼던 목회자들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대단히 인정을 받을 일이다. 하지만 하나님이 내 죄를 용서하여 주셨다는 공개적인 선언과는 전혀 차원이 다른 간음죄에 대한 신학적인(신앙사상)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간음죄의 용서(죄사함)에 관련된 신학적인 문제에 대한 중요성을 바르게 해석하지 못하면, 지난 100년 동안 한국교회 안팎에서 기생하면서 여신도들과 간음하는 더러운 행위를 피가름 또는 영혼육합행위라고 주장하면서 여성들의 몸과 재산과 영혼을 탈취하고 있는 이단-사이비교주들과 전혀 다를 바 없는 일이 정통교회 안에서 앞으로 또 다시 반복적으로 계속 벌어질 것이다.

OO 목사가 은밀하게 행하였던 추악하고 악한 (OO 목사 본인의 표현) 간음죄를 하나님께서는 과연 용서하셨을까 대하여 우리들은 진지하게 하나님께 물어 볼 필요가 있다.

죄질상 추악하고 악한 간음죄를 고백하는 가운데 이목사가 말하였던 우리 하나님께서는 긍휼이 많으셔서 간음한 다윗을 용서하시고, 현장에서 간음하다가 잡힌 여인을 용서했던 우리 주님이 저의 죄 또한 용서해주셨습니다………하나님이 저를 용서하셨으니 여러분도 저를 용서해주시고라는 말이 성경적으로 타당하고 정말 그러한 용서가 성경에서 일어났는지에 대해서 우리들은 정직하게 짚어볼 필요가 있다.

이 목사나 일반인들이 그냥 상식적으로 이해하는 인간적인 용서하나님의 용서는 근원이나 차원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면 간음죄로 인하여 나머지 아홉 가지 계명을 전부 어기고 성령을 속이는 일까지 벌이는 추악하고 악한 고범죄인 간음죄에서 이 영희 목사는 절대로 벗어날 수 없으며, 과거 간음죄를 짓고서도 태연한 척하면서 여전히 목회를 하고 있는 수많은 목회자들도 절대로 그 죄의 습성과 뿌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결국 상황만 주어지면 또 다시 반복적인 간음죄를 짓게 될 것이다.

이 목사가 인용하였던 것과 같이 목회자 입장에서 설교할 때 다윗이 분명히 무서운 간음죄를 저질렀지만 회개하여 결국 용서를 받고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되었다는 식으로 설교를 하는 목회자들이 놀라울 정도로 많다.

다윗이 사함 받은 것은 죽임 당함을 면제받았다는 뜻이다

다윗이 간음죄를 저지른 전후 과정을 성경 속에서 정확하게 살펴본 목회자라고 한다면 과연 다윗의 간음죄와 하나님의 용서(죄사함)”가 간음한 목사 본인에게 적용되기를 바랄 수 있을까에 대하여 질문할 수밖에 없다. 

다윗은 밧세바와 은밀하게 행하였던 간음죄를 죽어야 마땅한 죄인 줄 꿈에도 알지 못하였고 또한 나단이 와서 비유로 설명할 때까지도 깨닫지 못하였다. 나단이 비유를 들고서 직선적인 책망을 받을 때까지 그는 자신이 저질렀던 간음죄를 단순한 비윤리적인 행위로만 알았지 그것이 자기의 생명을 거두어 갈만 한 죽을 죄라는 사실을 전혀 깨닫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다윗이 저지른 간음죄에 대하여 다윗이 그 죄로 인하여 죽임을 당하여야 할 죄라고 생각하신 것이 분명하다. 성경 안에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서 십계명과 율법을 허락하신 이래 하나님께서 세우신 종들 가운데 이웃(부하)의 아내와 간통하여 임신을 시키고 이웃을 살해하도록 한 사건은 다윗이 유일한 케이스이다.

하나님께서 당시의 인종적 또는 문화적으로 일부다처제를 허용하셨으며, 그 가운데 다윗 왕도 이미 여러 명의 아내들을 데리고 있었고 여러 명의 자식들을 낳고 있었던 일부다처제를 누리고 있었다. 일부다처제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죽을 죄라고 하신 적도 없었으며 다윗의 선조인 아브라함이나 야곱도 일부다처제 속에 있었다. 물론 일부다처제로 인한 부작용으로 아브라함과 야곱의 고통은 성경에 잘 기록되어 있다.

한마디로 하나님께 부름을 받은 종들 가운데 유일하게 다윗만이 이웃의 아내, 그것도 충성스러운 부하가 나라와 다윗을 위해서 전투를 벌이고 있는 그 시간에 그 부하의 아내를 건드려서 임신을 시키는 사고를 친 것이다.

간통으로 상대편 여성을 임신시켜서 사고를 치는 것으로 끝이 난 것이 아니고, 거짓증거를 하게하고, 부하를 이방인의 손에 죽도로 버려버리는 잔혹성과 더불어 간접살인을 하는 하였던 것이다.

다윗이 범한 죄는 단순한 간음죄가 아니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인 율법에 따르면 남의 아내와 간통한 다윗과 밧세바는 반드시 돌에 맞아 죽어야 한다는 것이다. 더구나 공모하여 죄를 숨기고 결국 왕권을 이용하여 충성스러운 부하를 고의적으로 죽게 만들었기 때문에 그것도 율법에 의하면 다윗과 밧세바는 돌에 맞아 죽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하나님의 눈에는 말씀을 수호하고 말씀의 권위를 가지도록 기름부음을 받은 다윗은 단순한 간음죄를 지은 것이 아닌 반드시 죽임을 당하고도 남을 악하고 추한 죄를 지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죽어야 마땅한 죄를 지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 죄에 대하여 전혀 무감각하고 있으니 나단선지자를 보내어서 부자와 가난한 자의 비유를 들려주었더니 다윗이 크게 노하면서 나단에게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다윗이 그 사람을 크게 노하여 나단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이 일을 행한 사람은 마땅히 죽을 자라(사무엘하 125)”

하나님께서 나단을 통해서 다윗에게 들려주었던 핵심적인 메시지가 바로 너는 반드시 죽어야 하는 죄를 지었다는 것이다.

간음죄를 살인죄와 똑 같이 반드시 죽임을 당할 죄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오는날 간음한 목사들이 과연 다윗이 지은 간음죄를 반드시 죽어야 할 죄라고 받아들이고 있는가?

오늘날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남의 배우자와의 간통죄를 보는 가치관이 반드시 죽임을 당할 죄로 알고 있는 사람이 과연 몇%가 되느냐는 것이다. 혹시 재수 없이 걸려들었다고 생각지는 않는가?

나단이 다윗을 향하여 던진 경고의 핵심이 바로 “(반드시 죽어야 할) 당신이 그 사람이라고 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반드시 죽어야 할 간음죄의 뿌리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를 나단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정확하게 말씀하셨다.

(1)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업신여겼다.

(2) 너는 여호와 보기에 악을 행하였다.

(3) 너는 충성스러운 부하 우리아를 죽이되 이방인 암몬의 칼로 죽였다.

(4) 너는 우리아의 처 아내를 빼앗아 네 처로 삼았다.

(5) 네 집에 재화(성폭행, 살인, 패륜, 분열)를 일으키겠다.

(6) 네 처들을 빼앗아 다른 사람(아들 압살롬) 에게 주며, 그 사람이 백주에 사람들 앞에서 성관계를 가질 것이다.

(7) 너는 은밀히 행하였으나 나는 이스라엘 무리 앞 백주에 이 일을 행하리라.

간음죄에 대하여 심판의 말씀을 들었던 다윗은 즉시 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고 하였다. 그 때에 나단이 한 말은 무엇이었는가? “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 당신이 죽지 아니하려니와라고 하였다.

바로 하나님께서 다윗의 죄를 사하였다는 말은 다윗이 더럽고 추악한 죄로 인하여 반드시 죽어야 하는데 그 생명만큼은 거두지 않고 살려둔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반드시 죽임을 당하여야 하였던 간음죄에 대한 죄사함과 용서의 범위인 것이다.

한마디로 회개한 네 생명만큼은 살려 주겠다는 정도의 죄사함과 용서라는 것이다. 그 뒤에 계속 읽어보면 간음죄에 대하여 반드시 치루어야 할 죄목들을 하나님께서는 결코 취소(용서)하시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다윗이 회개하고 금식하였지만 즉시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밧세바가 잉태한 아이를 죽도록 하였다. 그리고 사무엘하 13장부터 나단을 통해서 다윗이 간음죄로 당하여야 할 일들이 처절하게 일어난다. 하나님께서 다윗의 죄를 전부 사하였다면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이 전부 일어났던 것이다.

다윗으로부터 낳은 배다른 아들 암논이 이복누이 다말을 근친 성폭행 하는 일이 벌어지고, 다말의 오빠 압살롬이 암논을 살해하였다.

그리고 압살롬이 아버지 다윗을 궁에서 쫒아내는 일이 벌어지면서, 다윗은 죽음을 피해서 떠돌이 신세가 된다. 아들 압살롬은 다윗의 처들 즉 계모(후궁)들과 백주의 대낮에 성전 꼭대기에서 모든 백성들이 보는 앞에서 성관계를 갖는 무서운 일들이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압살롬이 아버지 다윗을 죽이기 위하여 쫒아 다니다가 결국에 다윗의 군사들에게 처참하게 살해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다윗은 그 모든 것이 바로 자기가 지은 간음죄 때문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아들 압살롬이 죽었다는 소식을 접하자 내 아들 압살롬아 내 아들 내 아들 압살롬아 내가 너를 대신하여 죽었더면, 압살롬 내 아들아 내 아들아 하였더라 (삼하18:33)”라고 하였던 것이다.

압살롬의 죽음을 애통해 하는 다윗을 보고서 그동안 왕에게 목숨을 걸었던 부하들은 황당하였다. 아버지를 죽이려고 하였고, 이복형제를 죽였으며, 계모들과 더러운 짓을 하였으며 아버지의 군사들을 죽였던 압살롬의 죽음을 다윗이 왜 슬퍼하느냐고 항의를 하는 사태가 일어날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가슴 속에 내가 지었던 무서운 간음죄와 살인죄로 인하여 압살롬이 처참한 죽음을 당하였다는 것이다.

간음죄를 저질렀던 후에 일어난 다윗의 삶은 왕으로서의 어떤 권위나 위엄은 전부 포기하여야 하거나 깊은 고통과 슬픔에 젖어야 일들이 줄줄이 일어났다. 그러한 고통과 슬픔과 번민이 시편에 그대로 나타나 있다.

죄를 지어 놓고 피할 길을 찾는 목회자들

그런데 오늘날 이 시대에 과연 간음한 목회자들이 성경을 바르게 보고 있느냐는 것이다. 하나님이 다윗의 죄를 어떻게 용서하였다는 말인가? 하나님이 다윗의 간음죄를 용서한 것은 죽어야 마땅한 죄를 용서한 것이지 하나님의 경고와 심판이 결코 취소됨이 없이 이루어졌다.

 간음한 목회자들이 과연 다윗의 눈과 슬픔과 고뇌와 몸부림과 아픔들을 겪고 있느냐는 것이다. 간음한 목회자들과 맹신자들은 나단선지자처럼 지적하는 교인들을 출교하고 치리하고 위협하였으며, 동료목회자들을 사회법으로 고발하는 일까지 서슴없이 자행하였다. 어떻게 그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용서를 받고 죄사함을 받은 사람들의 신앙인격과 양심이라는 말인가? 천부당만부당한 말이다.

 하나님이 다윗의 죄를 전부 사하시고 용서하셨다면 왜 아무 죄도 없는 어린 아이는 죽이시며, 왜 집안에 재화가 일어나 근친성폭행과 살인들이 일어나도록 허용하셨는가? 왜 아들이 계모들과 백주에 백성들이 보는 앞에서 동침하는 사건이 터지고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려고 달려드는 일들이 벌어졌다는 말인가? 이상하지 않는가?

 

하나님께서 분명히 네 죄를 사하였다고 하였다면 하나님의 경고와 심판이 거두어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생명을 거두는 것을 사하는 것외에는 다윗의 범죄에 대하여 경고로 말씀하신 것에 곱빼기로 이렇게도 처절하게 죄를 묻고 계시는가에 대해서 과연 오늘날 목회자들이나 일반신자들이 정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들이 이 땅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된 후에도 수많은 고범죄(자범죄)를 짓게 된다. 아무리 거룩하게 살려고 하여도 죄없는 완전한 인간으로서 이 땅에서는 살 수 없으며 천국에 불려갈 때까지 끊임없이 죄와 싸워야 하고 죄의 유혹을 받으면서 살도록 되어 있다.

 

그래서 요한일서 19-10절의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자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라는 약속의 말씀은 분명히 진리이며 피흘리기까지 죄와 싸우는 우리들에게 위로의 말씀이 된다.

그런데, 고백한 죄에 대한 사하심과 깨끗게 하심은 바로 다윗이 반드시 죽을 간음죄에서 사람을 받아 생명을 건진 것과 같이 어떤 죄를 지어도 자백하고 회개하면 개인의 영적 생명은 하나님께서 죽이시지 않고 다시 치유하시고 회복시킨다는 뜻임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난 후에 지은 자범죄(고범죄)에 대해서는 죄로 인하여 뿌린 죄의 씨앗들에 대해서 다윗에게 일어났던 것과 같이 하나님께서는 절대로 용서하지도 간과하지도 않는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이 진리를 제대로 안다면 말씀을 받고 성령의 충만을 받은 체험이 있는 사람들, 특히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목회자들이 간음죄를 짓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일이며, 얼마나 엄청난 일인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고의로 지은 죄이든 실수로 지은 죄이든, 뿌린 죄의 씨앗에 대해서는 용서하시지 않는다는 이 진리를 일찍이 체험하고 깨달은 목회자들이 과연 반복적으로 무섭고 더러운 간음을 반복적으로 행하고 하나님의 것을 횡령하고, 반복적으로 탐욕하는 일들이 과연 벌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잘못된 사상을 거머쥐고서 지난 30년 동안 구름떼와 같은 사람을 모으는 능력이 있다고 자랑하여도 그 목회자는 신학과 기독교라는 종교를 지식적으로 연구하고서 조직 운영 기술을 습득하여 회사 CEO처럼 교회를 잘 운영해왔지만 결국 하루아침에 간음/간통이라는 유혹 앞에서 쓰러져 버리는 것이다.

다윗의 간음죄를 연상하면서 무슨 죄라고 회개하면 하나님께서 용서해주실 것이다 라는 기독교 교리만이 머릿속에 만 머물고 있었기 때문에 죄를 지은 후에서 비로소 추악하고 더러운 죄로 보여졌던 간음죄를 함부로 반복적으로 지을 수 있었던 것이다.

간통한 목회자는 다시는 강단과 목회에 복귀해서는 안된다

목회복귀를 위한 멍석을 미리 깔기 위한 의도로 하나님이 내 간음죄를 사하여 주셨기 때문에 인간으로서 죄를 짓고 있는 여러분들도 내 심정을 이해하고 나를 용서하고 받아주어야 한다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하나님을 속이는 일이자 교인들을 속이는 일이다.

내가 남의 것을 도둑질을 하여 남에게 손해를 끼쳤다고 하자. 남에게 손해를 끼친 것이 나쁜 일이라는 것을 깨닫고 하나님께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였다. 하나님께서 내가 네 죄를 사하노라고 하셨다고 음성을 들은 후 죄사함의 확신을 받았다고 하자. 그것은 나와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일로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 앞에 도둑질 한 죄를 용서받았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100만 번을 강조하면서 나는 도둑질한 죄를 용서받았다라고 하여도 그러한 용서의 강조도둑질을 한 행위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내가 하나님 앞에 회개하여 죄사함을 받았다고 하면서 남의 물건을 훔친 일에 대한 도둑질 행위에 대하여 물건의 주인이나 바라보는 이웃들에게 나는 이제 더 이상 죄가 없다고 주장한다면 정신이 나간 사람일 것이다. 그런데 그런 정신이 나간 일들이 한국교회 안에서 비극적인 모양으로 버젓이 벌어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사이비사상인 것이다.

목회자가 간음죄를 짓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도 죄를 짓는 것이지만, 내 몸과 영혼에 죄를 짓는 것이자, 나의 배우자에게 죄를 짓는 것이며, 간음한 상대에게도 죄를 짓는 것이고, 간음한 상대의 배우자에게도 죄를 짓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목회자의 자격을 스스로 박탈하는 행위였는데 그것을 회복하는 방법으로 나는 죄사함을 받았다고 강조한다면 정신이 나간 사람의 독백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습게도 하나님 앞에 일대일로 죄를 회개하고 사함을 받았다고 해서 나머지 모든 죄(배우자에게 지은 죄, 간음한 상대편에게 지은 죄, 상대편 배우자에게 지은 죄) 까지도 용서를 받은 줄로 착각하거나 또한 그 용서를 면죄부로 생각하는 교인들이 예상외로 많다. 

간음한 목회자가 금식과 회개를 통하여 그동안 죄로 인하여 눌려 있었던 영혼의 상처와 무거운 죄짐과 죄책감과 마귀의 참소로 인한 죽음과 지옥의 고통으로부터는 벗어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목회복귀를 위한 면죄부나 보증수표가 절대로 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말씀대로 따르기를 원하는 목사라면 당연히 목사직을 교단에 반납하고 자연인, 일반신자로 돌아가는 것이 성경적이다. 

죄짓는 것도 죄사함도 어그러진 고르반을 적용하는 자들

성경에는 고르반 사상이라는 것이 있다. 바리새인들이 하나님께 헌물을 바치는 고르반행위를 하면 공양해야 할 부모에 대한 책임도 전부 하였다고 착각하는 것이 바로 고르반 사상이다. 

오늘날 교회 안에서는 거룩하고 훌륭한 목사, 장로, 권사로 보여주지만 집안에 돌아가면 악한 아버지, 악한 어머니, 악한 시아버지와 시어머니, 악한 아들과 악한 며느리로 살고 있는 신자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우리들은 잘 알고 있다. 전부 하나님께 바치기만 하면 나머지 내가 할 일을 전부 다하였다고 생각하는 악한 고르반 사상에 젖어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웃이 돈이 없어서 굶어 죽고, 이혼하여 아이들이 고아원에 보내어져도 부자 교회, 부자 목사, 부자 장로, 부자 권사, 부자 집사들은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악한 고르반 사상 때문이다.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서 탈세하고, 간음하고, 사기치고 횡령하여 번 돈이라고 하여도 십일조와 헌물로 교회에 고르반을 하기만 하면 그 고르반 하였던 공로 때문에 세상에서 지었던 모든 죄가 전부 용서될 것이라고 착각하는 교인들이 많다. 

집안에서 부모 형제들에게 무관심하고, 이웃들에게 냉정하면서, 교회에 가서는 목사, 장로, 권사들이 교회 안에서 물질이나 봉사로 고르반 하기만 하면 부모형제들을 사랑하지 않는 것도, 이웃들에게 냉정하게 대하는 것도 전부 용서를 받을 수 있다고 착각하면서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뒤집어 놓고 보면 죄사함도 동일한 어그러진 고르반 사상으로 받아들이는 목회자들이 있다는 것이다. 

앞에서 분명히 목사가 여성도와 지은 간음죄 안에서 복합적인 수많은 죄들이 함께 들어 있다고 하였다. 한가지 간음죄로만 국한하고서는 자백하기만 하면 그 간음죄 속에 들어 있는 수많은 죄들이 전부 사함을 받을 수 있다고 착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죽을 목숨을 겨우 건짐을 당하는 죄사함을 받았다는 것과 하나님을 속이고 교회를 속이고, 간통한 상대 여성의 영혼을 실족시키고 사모와 가족들과 성도들의 영혼을 실족시킨 죄로부터 사함을 받았다는 것은 차원도 다르다는 것을 골수에 박히도록 깊이 묵상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 다윗의 간음죄를 통해서 우리들에게 보여주시는 것이 바로 죄의 시작과 죄의 뿌리와 죄의 삯이 얼마나 엄청난 것임을 알라는 것이다. 

간음한 여인이 죄사함을 받았다는 것은 죽음에서 건짐을 받았다는 의미

다윗처럼 지었던 간음죄는 죽을 생명이 건짐을 받는 정도의 사함을 받지만 반복적으로 또 다시 그런 죄를 짓지 않도록 죽을 때까지 하나님께서는 죄의 대가를 요구하시고, 그 죄값을 치루도록 하신다는 것이다. 이것을 성경에서 보여주고 있는데 쏙 빼버리고서 목회복귀를 위한 목적으로 하나님께서 내 죄를 사해주셨다고 한다면 하나님과 성도들을 또다시 속이려고 하는 죄를 짓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간음하다가 잡혀 온 여인 앞에 돌을 들고 모여든 사람들을 향해서 예수님이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라고 한 것과 모든 사람들이 떠난 후 여인과 일대일로 남아서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고 하는 것과는 하늘과 땅의 차이가 있다. 

예수님께서 죽이기 위해서 돌을 든 공중들 앞에서 내가 이 여인의 죄를 전부 사하였으니 이제는 돌을 치지 말라고 말씀하시지 않았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간음죄로 반드시 돌에 맞아 죽어야 하는 여자의 생명을 건져주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예수님을 통해서 생명을 건짐 받았다는 것이 바로 죄사함이라는 것이다. 예수님을 통해서 죽음에서 건짐을 받았던 여자는 간음행위로 인하여 상처받은 남편, 상처받은 부모형제들, 동시에 비윤리적, 반사회적, 비도덕 간음행위에 대해서는 앞으로 가정적으로 사회적으로 간음한 여인이라는 딱지를 가지고서 평생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그녀의 목숨을 살려주신 것이지, 앞으로 그 여성이 가정적으로 사회적으로 당할 수 있는 수많은 고통과 고초까지도 용서를 받았다면 큰 착각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간음한 목회자들은 그렇게 생각지 않는다. 

교회 안에서 간음한 수많은 목회자들과 직분자들이 이 성경부분을 비틀어서 인용하면서 누가 나에게 돌을 들어서 칠 수 있느냐? 나는 예수님께 죄를 회개하고 죄사함을 받았다.” 고 떠들면서 거룩한 목회를 다시 할 수 있는 보증수표나 면죄부라고 받은 것처럼 사이비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언제 예수님께서 간음한 자들의 죄가 죄사함을 받았다고 모든 사람들 앞에 선언하라고 하였는가? 예수님이 언제 간음죄를 저지른 자들에게 내 죄사함을 선포하라고 하셨는가? 만약 그렇다고 주장한다면 하나님의 말씀을 변질시켜도 한참 변질시키고 있는 것이다. 성경에 무지하니 그 성경으로 또 다른 사람들을 도리어 정죄하는 수단으로 삼고 있는 것이 이 세대의 특징인 것이다. 

간음한 목사의 간음행위는 신학적인 오류에서 시작된다.

OO 목사가 평생을 보수주의 또는 복음주의 노선에서 성경을 사랑하고 성경대로 살아왔다고 하지만, 결국 그가 간음죄를 지을 수밖에 없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위에서 열거한 것과 같이 성경해석과 적용에 있어서 중대한 신학적인 오류를 범하면서 살아왔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평생을 세련된 수사법으로 틀에 박힌 교리를 교인들에게 강론해 온 것이며, 엉터리로 성경해석을 하고 엉터리로 성경적용을 하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복수의 여성들과 그 무서운 간음죄를 짓고도 하나님이 내 죄를 용서해주셨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간음죄를 저지르고 하나님과 교회(성도)를 지금까지 속여왔던 이 목사가 죄를 공개적으로 자백한 것은 의미있는 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일이지만 나는 하나님으로부터 간음죄에 대하여 죄사함을 받았다라고 하는 개인적인 확신을 가지고서 내가 목회를 다시 할 수 있도록 하나님은 용서하셨으니 여러분들도 용서해야 한다는 숨겨진 의도로 당회와 교인들과 교단관계자들로 하여금 어떤 목회복귀의 방향성을 가지고 움직이도록 시도한다면 그것은 이단과 사이비들보다 훨씬 악한 일을 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교묘하게 부정하면서 하나님을 멸시하는 일이 될 것이다. 

오늘날 세상에 명백히 드러난 간음과 횡령을 한 후에 다시 목회를 재개하는 유명(?) 목회자들이 너무나 많다. 그들의 입에서 무슨 말이 흘러나오는가? “다윗의 간음죄를 용서하신 하나님이 내 죄를 용서하셨다, 간음한 여인을 용서한 하나님이 내 죄를 용서하셨으니 나도 자유함을 가지고 목회를 재개한다는 사이비적인 논리를 반드시 들고 나온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속이고 성도를 속이면서 반복적이면서도 고의적이면서도 은밀하게 지었던 반드시 죽어야 할 간음죄로부터 목숨을 건진 것만이라도 다행히 알면서 목사직을 떠나서 이제 평범한 그리스도인으로 받아주는 아내와 자식들과 함께 조용히 살아가도 모자랄 판에 목회재개를 위한 술책을 부린다면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보여주었던 그 모든 일들(환란, 서로 물고 뜯는 일, 분열) 이 간음한 목사가 30년 동안 목회하였던 뉴욕장로교회 안에서 똑같이 일어나도록 섭리하실 것이다. 

우리들이 무슨 죄를 짓더라도 회개하면 용서를 받는다는 의미를 깊이 되새겨 보아야 할 것이다. 예수를 믿고 나서 반복적으로 죄를 짓게 되면 반드시 우리들의 영적생명이 심각한 손상을 입게 된다. 

따라서 하나님 앞에 지은 죄를 내어 놓고 통회하고 회개하면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영적생명을 살려 주시고 회복시켜 주시고 용서를 해주신다. 그러나 우리들이 뿌린 여러가지 죄악의 씨앗들은 우리들이 반드시 보응(징계)을 받게 될 것이다. "용서" 라는 이름으로 하나님의 징계를 정직하게 맞이하지 않고 다른 핑계로 피하려 하고 도리어 내 상황을 합리화 하려고 한다면 평생 마귀와 죄의 종노릇을 하게 될 것이다. 

단지 하나님께서 회개한 심령들에게 보혜사 성령께서 오셔서 크고 작은 죄의 씨앗에 대한 보응을 받을 때에 그 보응(징계)이 너무 힘들어서 넘어지지 않도록 도와주시고 붙들어 주시는 것이다. 그래서 보혜사 성령님의 도우심 속에서 더욱 하나님께 기도하고 더욱 하나님을 사모하고 더욱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 발행인 윤광식

 

한국기독일보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70-4731-9088
▷ 이메일 kidokilbo@daum.net

이전글 | 일탈한 목사에 대한 빗나간 맹종에 교회는 없다.
다음글 | ‘벙어리 개’가 된 교회

목록보기